Interactive Media Design

01. HW
Don Norman, 도널드 노먼

돈 노만의 “디자인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3가지 방식”

도널드 노먼은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인지과학과의 명예교수이자 노스웨스턴 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의 교수이다. 최근 그의 활동은 인지과학에서 사용성 공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또한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편집진의 일원이다.

도날드 노먼의 UX디자인 특강 내용 정리

P.17

내가 이 책을 쓰겠다고 마음먹은 가장 큰 이유는 복잡함(Complexity)과 혼란스러움(Complicated)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복잡함’은 실재의 상태이고,혼란스러움’은 마음의 상태다.

P.85

모든 프로그램에는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복잡한 정도, 즉 복잡함의 하한선이 있다.
이 때 던져야 할 질문은 이 복잡함을 누가 감당하냐는 것이다. 사용자인가, 아니면 개발자인가?

– 복잡함이라는 것은 주관적이다. 다른 사람들이 나의 어떠한 것을 보고 복잡해보인다고 하여도, 내가 그 안에 스스로 규칙이 있다면, 복잡한 것이 아니다. 또한, 무조건 단순하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도날드 노먼의 디자인 철학은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져가고자하는 목표들과 다소 상반된다.
하지만, 그가 말하는 말의 본질을 잘 이해하면, 우리 사회에 잘 디자인 되었다고 하는 것들과 일맥상통한다.
그의 디자인 철학을 통해 일반화되어있는 것들을 맹신하기 보다, 다른 접근법을 알 수 있어 좋았다.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이처럼 사이트 디자인
시작하기